OpenBackup 솔류션 BackupPC 설치 Linux

BackupPC 설치

 
wget http://ftp.jaist.ac.jp/pub/Linux/Fedora/epel/5/i386/epel-release-5-4.noarch.rpm
wget http://ftp.jaist.ac.jp/pub/Linux/Fedora/epel/6/i386/epel-release-6-8.noarch.rpm

1.centos 5.x 버전은 
epel-release-5.4.noarch.rpm

centos 6.x 버전은
epel-release-5.4.noarch.rpm 을 설치한다.

[root@localhost ~]# rpm -Uvh epel-release-5-4.noarch.rpm
warning: epel-release-5-4.noarch.rpm: Header V3 DSA signature: NOKEY, key ID 217521f6
Preparing...                ########################################### [100%]
   1:epel-release           ########################################### [100%]


2.Yum 으로 backuppc 다운로드

[root@localhost ~]# yum install BackupPC
Loaded plugins: fastestmirror, security
Loading mirror speeds from cached hostfile
* base: centos.tt.co.kr
.
.
.
Installed:
  BackupPC.x86_64 0:3.2.1-10.el5          
                                             
.
.
.
  perl-Params-Validate.x86_64 0:0.88-3.el5                                             
  perl-Time-modules.noarch 0:2003.1126-4.el5.1                                         
  perl-XML-Parser.x86_64 0:2.34-6.1.2.2.1                                              
  perl-XML-RSS.noarch 0:1.31-1.el5                                                     

Complete!


3.이후 apache conf 파일 수정
# vim /etc/httpd/conf/httpd.conf

[이전]
User apache
Group apache

[이후]
User backuppc
Group apache


4. #vim /etc/httpd/conf.d/BackupPC.conf(자동생성 됨)  수정

[이전]
allow from 127.0.0.1

[이후]
allow from all


5. 계정 생성 및 패스워드 설정

htpasswd -c /etc/BackupPC/apache.users admin

[root@localhost ~]# htpasswd -c /etc/BackupPC/apache.users admin
New password:1234 
Re-type new password: 1234
Adding password for user admin



6. 아파치 스타트 및 자동시작 추가
# service httpd start
# chkconfig httpd on



7.
vim /etc/BackupPC/config.pl 

$Conf{ServerInitdPath} = '/etc/init.d/backuppc';
$Conf{ServerInitdStartCmd} = '$sshPath -q -x -l root $serverHost$serverInitdPath start';
$Conf{CgiAdminUsers} = 'admin';


8.
#service backuppc start
#chkconfig backuppc on



9. http://[IP]/BackupPC 로 접속


10. ID : admin PW:5번에서 설정한 값 입력

성공!


BackupPC 설정



(1). 관리자 페이지 주요 메뉴

관리자 페이지 주요메뉴

1.Status - 메인 화면이며 전체 및 부분 백업에 실패한 서버들의 목록을 확인 가능

2. Host Summary - 각각의 서버들의 백업 상태를 한눈에 확인 가능

3. Edit Config - Backup 서버 기본 Config를 수정 가능

4. Edit Hosts - Backup 받을 서버 IP를 호스트로 추가 / 삭제 가능

5. LOG file - 전체적인 Backup에 대한 Log 확인가능

6. Documentation - BackupPC에 대해서 제공해주는 문서 기능



(2). Backup 받을 host 추가 작업

1. 주요 메뉴 - Edit Hosts 메뉴에서 Add 버튼 클릭 
2. Host 에 백업 받을 서버IP 입력,dhcp 체크 해제, user에 서버 닉네임 입력 이후 상단 save 클릭
3. F5로 refresh 이후  Select a host.. 드랍메뉴 클릭하여 추가한 IP 선택
4. Edit Config에서 Xfer 선택하여 셋팅 이후 Save(이건 밑에 따로 설명)
5. 추가 IP Home 버튼 클릭하여 최초 Start Full Backup 1회 진행(4번 셋팅 이후 풀백업 진행)



(3). Linux Xfer 세팅 방법

1.Edit config -> Xfer 클릭 
 
2.  'XferMethod' 를 rsync 로 설정
 
3. 'RsyncShareName' 에 백업 받을 경로 추가후 Save 클릭
 
4. 백업받을 서버에 접속하여 /etc/xinetd.d/rsync 파일을 열어 disable = yes 를 'disable=no'로 변경 한다.
(xinetd가 없으면 yum을 이용하여 설치하여 준다. yum install -y xinetd.d)
 
5.BackupPC 서버에서 backuppc 유저의 ssh 개인키/공개키를 생성한후 백업받을 서버 /root/.ssh/authorized_keys 파일에 넣어준다.
 
[root@BackupPC]#su -s /bin/bash backuppc
[backuppc@BackupPC]$ssh-keygen -t rsa
이후 경로,암호는 디폴트 값으로 설정(엔터엔터)
 
위에서 개인키와 공개키를 만든 위치로 이동후 id_rsa.pub 안에 내용물을 복사후 백업받을 서버의 ~/.ssh/authorized_keys 파일안에 넣음
(authorized_keys 경로는 /etc/ssh/sshd_config에서 설정)
 
6. 이후 웹페이지에서 'full backup' 클릭!
 
7. Log 확인으로 정상적으로 백업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4). Window Xfer 세팅 방법

1.Edit config -> Xfer 클릭 
2.smbsharename에 C드라이브인지 D드라이브인지 설정
 
3. smbshareusername 에 계정 입력 / smbSharePasswd 에 패스워드 입력
 
4. Backupfileonly 에 New key에 C드라이브 인지 D드라이브인지 입력이후 add, 이후 폴더 경로 지정

5. save 클릭
 
6. backup 받을 서버에서는 해당 드라이브를 공유
 
7. windows 방화벽에서 파일 및 프린터 공유를 체크 해준다.
8. 이후 웹 페이지에서 Full backup 실시
 
9. Log 확인으로 백업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Leave Comments